재즈기타 솔로연습 – 아르페지오 패턴

재즈연주를 잘 들어보시면 단편적으로 스케일을 쭉 나열해서 연주하는 것 이외에도 아르페지오로 연주되는 것을 들어보실수 있습니다. 스케일과 코드 아르페지오의 적절한 조합으로 더욱 다양하고 다이나믹한 솔로 연주를 만들어 보실수 있습니다. 앞서 연습하신 스케일 연습을 어느정도 하셨다면 이번에는 코드 아르페지오를 연습 하실 차례입니다. 아르페지오 연습은 다이아 토닉 코드들을 이용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Ckey를 예로 연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은 위에 나와있는 다이아토닉 코드들의 구성음을 차례대로 처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솔,시,,파,라,도,,솔,시,레 .. 순으로 연주하시면 됩니다. 포지션은 저에 스케일을 연습하셨듯이 5가지 Maj7코드 폼에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먼저 한가지 폼을 고르신후 스케일을 먼저 상하로 치신후 아르페지오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위에 나와있는 방식으로 나머지 4가지 폼을 포함에서 5가지 폼 모두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스케일과 코드 아르페지오는 즉흥 연주를 하실때 뼈대가 되는 가장 기본적인 재료들이기 때문에 꼭 연습하셔서 자연스럽게 나올수 있도록 익히셔야 합니다. 위에 연습이 어느정도 속도가 붙으시면 다음은 음을 상하로 움직이면서 연습해 보겠습니다.

 

 

처음 손에 붙을 때까지 천천히 한음한음 연습해 보신후에, 어느정도 손에 붙으시면 꼭 메트로놈을 켜신후에 연습하셔야 합니다. 메트로놈 연습은 박자를 맞추는 연습이기도 하고 메트로놈 소리를 듣고 맞춰가는 그 행위 자체가 ‘다른 소리를 듣고 맞춘다’ 가 되기때문에 함께 연주하는 와중에 맞춰 나갈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음악은 리듬, 멜로디, 하모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스케일은 멜로디에 단편적인 면을 담당하고 있고, 코드 아르페지오 연습은 하모니적인 한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더욱 다양한 단편적인 면들이 있고, 이런 한조각 한조각이 모여서 하나에 멋진 즉흥연주가 완성이 되기 때문에 곡 숙지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연습의 의미는 ‘알고 있다’ 에서 시작하지만 거기서 멈춰 있다면 아무것도 할수 없습니다. ‘알고 있다’ 를 넘어서 ‘할 수 있다’ 까지 넘어 오셔야 자신이 생각한 느낌을 솔로에 담을 수 있겠지요. 그러기 위해선 단순하지만 , 시간을 들려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을때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패턴연습을 하는 것은 어떠한 음악을 만든 다는 의미보다는 하나의 재료를 쌓아 놓는 연습 입니다. 음악이 언어라면 스케일, 패턴 연습은 a,b,c,d .. 같은 알파벳 조각들이지요.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단순한 스케일, 패턴 연습을 하시면서 ‘이것이 왜 필요하지 ?’ 라는 의문이 생기기 때문이고, 이 의문들 때문에 이러한 연습들을 개을리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글로써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들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한 부분들을 알려드리지는 못하지만 지금 읽으신 연습을 통해 한조각 한조각 쌓아 가시길 바랍니다.

 

Download – Diatonic Arpeggio Pattern PDF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