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브 악보 보기

기본 타브악보 보기

타브 악보는 현악기를 위한 악보로 오선지와는 다르게 기타의 줄과 플렛자리를 표기하여 직관적으로 악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음은 2번줄에 1번 플렛, 3번줄에 5번 플렛이 같은 높이의 같은 음이 으로 나오는데, 오선지에서는 (도) 로만 표기 되어지기 때문에 기타 지판에서 어디에 있는 (도)를 연주해야 하는지 나오지 않고, 앞뒤 음을 보고 편하게 연주 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하지만, 타브 악보의 경우 어떤 곳에 있는 (도)음을 연주하라고 지정해 주기 때문에 악보를 보는 것이 무척 편합니다.

타브 악보는 오선악보와 함께 기보가 되어 있는것도 있고, 타브만이 나와 있는 악보가 있습니다. 타브만 나와 있는 것은 리듬이 타브 악보 위에 같이 나오게 되고, 오선 악보와 같이 있는 타브 악보는 리듬이 오선에 적혀저 있습니다.

두 악보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선악보와 같이 있는 것은 타브 쪽에 리듬(꼬리표)가 없기 때문에 악보가 깔끔하게 볼 수 있고, 타브만 있는것은 리듬이 같이 있기 때문에 악보가 타이트 하고 집약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선 악보가 함께 있는 타브 악보

타브 악보의 줄은 위에서 부터 1~6번줄로 되어 있습니다. 1번줄은 기타에서 가장 앏고 높은 음이고, 6번줄은 가장 굵고 낮은 음입니다. 1번줄에 위에 나오는 이유는 높은 음은 위로 낮은 음은 아래로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위에 그림 처럼 2번줄에 1번이라는 숫자가 걸려 있다면, 2번줄에 1번 플렛(칸)을 잡고, 그것을 소리 내라는 이야기 입니다. 첫번째 나오는 것을 예로 들면 5번줄에 3번 플렛(칸), 2번줄에 1번플렛(칸) 이 같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것은 위아래로 같은 선상에 함께 있기 때문에 같이 연주해 줍니다. 그래서 만약 연주를 하게 되면 두음을 동시에 연주해 주시면 됩니다.

혹, 주의 하실 것은 타브악보에 나오는 음들만 연주해 주셔야 합니다. 숫자가 나온데로 잡고나서 1~6번줄 모두를 치는 것이 아닌 나온 음만을 연주합니다.

리듬은 타브 악보 위에 나와 있는 오선악보를 보고 연주하시면 됩니다.

타브 악보 보기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아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멜로디는 1~3번줄, 베이스 음은 4~6번줄에 나오게 되는데요, 멜로기 많이 낮은 곡 같은 경우는 4~6번줄 까지도 멜로디로 연주 되는 일도 있습니다. 

오선 악보에 비해 직관적이기 때문에 타브 악보를 보시면서 조금씩 연습하시다 보면 어렵지 않게 익숙해 지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처음 보는 악보도 무리 없이 바로 연주해 낼 수 있을 정도로 보기 쉬워지며, 기타 연주에 대한 디테일한 면에 거의 모든 것을 나타낼수 있기 때문에 기타를 연주 하신다면 꼭 타브 악보 보시는 것을 연습 하시면 좋습니다.

아래 기본 연습곡을 올려 놓았습니다. 연습해 보시고 어느 정도 볼 수 있게 다고 생각 되시는 그 다음 아래에 있는 곡을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