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스타일이란 ?


핑거스타일은 기타 한대를 가지고 코드와 멜로디를 함께 연주하는 연주곡 형태의 기타 플레이 입니다. 처음 기타를 배우게 되면 코드로 스트로크나 아르페지오로 기타 반주를 배우게 됩니다. 반주위에 노래를 하거나 다른 기타로 멜로디 연주를 합니다. 핑거스타일은 그 두가지, 반주와 멜로디를 합쳐 함께 연주 합니다. 피아노와 달리 기타는 6줄이라는 것, 왼손으로 음들을 잡아야 한다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을 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어 진것 인가를 알면 연습으로 충분히 나만의 핑거스타일 연주곡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핑거스타일 = 멜로디 + 코드반주

코드반주를 조금더 나누어 생각하면 루트(근음)과 코드 구성음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루트는 그 코드 구성음의 근간이 되는 음으로 만약 C코드라면 C음(도), Am 라면 A음(라) 이 그 코드의 루트 입니다. 코드 구성음은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음으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핑거스타일을 만드는 방법은

1. 곡의 멜로디를 연주고하고
2. 루트음을 추가
3. 가능 하다면 코드 구성음을 추가

4. 필요에 따라 퍼커시브 추가

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악보를 통해 단순한 방식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1. 멜로디연주

2. 멜로디 위에 코드의 루트음 추가

3. 코드 구성음 추가

4. 퍼커시브 추가

기본적인 퍼커시브 반주 주법을 이용해 멜로디가 비는 곳에 채워주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멜로디+루트음+코드구성음+퍼커시브(반주리듬) 을 차례로 추가 해주면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핑거스타일 기타로 연주가 가능 하게 됩니다. 물론 곡의 key로 인해 기타 코드 자체가 어려워서 만들기가 어렵거나 곡의 앞부분과 후렴 부분의 음높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만들기가 까다로워 지게 됩니다.

대체로 곡의 키를 G나 C key로 맞추신다면 개방현이 루트음이 되거나 코드가 앞쪽 프렛으로 많이 나와서 조금더 쉽게 만드실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기타공간을 만나보세요.

구입한 악보는 기타공간의 2차 저작물로 개인적인 용도 외 무단수정 및 배포가 불가합니다. 기타공간의 악보들은 음악저작권 협회와 계약후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악보 구매로 생긴 수익의 일부는 원곡 저작권자에게 돌아갑니다.


상호 :기타공간 | 대표 : 김재원  
사업자번호 : 209-24-54720 | 통신판매 : 2020-서울강동-1968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 326-9 3-302 | 070-7619-0032 | hope2at@gmail.com